요즘에는 ‘네이버로 시작하기’ 버튼이 꽤나 많이 보입니다. 물론 카카오 버튼도 많이 보이구요. 카카오 버튼이 있는 경우에는 모바일 전용일 경우에 보이는 경우가 대부분이고, 컴퓨터에서도 많이 이용하는 서비스는 대부분 네이버 버튼이 많은것 같습니다. 이러한 버튼은 SNS 로그인이라고 합니다.
이런 버튼을 SNS로그인 또는 소셜 로그인이라고 합니다. 다른 서비스의 계정을 이용해서 계정을 생성하거나 접속하는 버튼입니다. 이러한 버튼의 장점은 분명히 있습니다.
1) 서비스별로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외울 필요가 없습니다.
2) 대형 서비스에서 제공하는 여러 API를 쉽게 이용할수 있습니다. ( 결제시스템 등 )
이러한 장점때문에 사용자도 만족을 하고 홈페이지 운영자도 만족을 하는 서비스 입니다.
하지만 이러한 서비스는 단점도 만만치 않습니다.
1) 일반적으로 회원가입을 하는것보다 정말 많은 정보가 홈페이지로 넘어가게 됩니다. 프로필사진, 친구목록 이런것들이 꽤나 많이 넘어가게됩니다. (페이스북)
2) 소셜미디어 업체도 로그인정보를 바탕으로해서 맞춤 광고를 게시하게 된다고 합니다.(페이스북)
그래서 소셜 미디어 로그인 방법을 주의해야한다고 이야기하는 사람이 많이 있습니다. 참고로 애플의 경우에는 이름과 식별불가능한 이메일만 제공을 하는 로그인을 제공한다고 합니다.
우리나라에서는 네이버로 시작하기 말고도 다양한 서비스ㅇ서 소셜 로그인을 제공합니다. 1) 카카오, 2) 페이코, 3) 패스앱 이 가장 많이 이용이 되고 있고 그 외에도 삼성패스, 클래스팅, 그리고 몇몇 은행 서비스에서 소셜로그인을 제공합니다. 해외 서비스까지 하면 굉장히 많습니다. 트위터, 페이스북이 대표적인 로그인방식이지요.
예를들면 한게임의 경우에는 위의 4가지 소셜로그인을 지원하고 잇습니다. 페이코가 가장 큼지막하게 있는 이유는 잘 모르겠고, 카카오가 보이지 않는것이 특징인것 같습니다. 카카오가 없는이유는 경쟁사이기 때문이지 않을까 개인적으로는 생각하고 있습니다.
대부분 기본적으로 해당 뿌리서비스(네이버,카카오,구글 등)은 항상 로그인이 되어 있는 상태일 가능성이 높기 떄문에 쉽게 로그인을 할수 잇는것이 최대 장점인것 같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