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몇십년동안에는 한문을 사용해야하는 경우가 적기 때문에 옥편을 뒤적거리는 일이 줄어들었습니다. 신문에서도 더이상 한문이 나오지 않고, 가끔 뜻을 명확하게 할경우에만 한문이 등장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보니 옥편을 사용하는 사람이 굉장히 많이 줄어들었습니다.
예전에는 모르는 한문이 나올경우에는 옥편이라는것을 뒤적거렸습니다. 하지만 옥편은 사용법이 복잡해서 누군가에게 배우지 않으면 쉽게 사용을 할 수가 없습니다.
네이버 옥편 홈페이지
요즘에는 인터넷이 발달을 하여서 실제 사전을 뒤적거리는 일이 그리 흔한일은 아니게 되었습니다. 학교에서나 교육을 위하여 옥편을 사용하지 실무에서 옥편을 사용하는 것은 굉장히 신기한 일인 것이지요.
인터넷옥편 중에서 가장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는 옥편은 네이버 옥편입니다. 정식 이름은 네이버 한자사전 입니다.
네이버 옥편 홈페이지
위 링크를 클릭을 하면 간단하게 네이버 옥편 홈페이지로 들어가실 수 있습니다. 물론 다음이나 네이버 같은 대형 포털을 통해서도 들어갈 수 있고, 주소를 직접 입력하셔도 네이버 옥편으로 들어가실 수 있습니다.
네이버 옥편 활용법
네이버 옥편은 두가지 활용방법이 있습니다. 첫번째는 필기인식기를 사용하는 방법이고, 다른 한가지 방법은 부수 찾기 방법입니다.
연필 모양을 클릭을 하면 한자 필기 인식기가 나오게 됩니다. 이곳에 원하는 한자를 그려주면 그에 맞는 한자가 나오고, 해당한자의 음과 뜻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나무목을 예로 들어보면 위와 같이 그려주면 오른쪽에 유사한 모양의 한자가 나옵니다. 여기서 선택을 해주시면 됩니다.
우측에 있는 ‘고급검색’을 클릭을 하면 부분단어검색, 부수검색, 모양자검색 방법이 나오게 됩니다. 여기에서 ‘부수’를 선택을 하면 옥편과 동일한 방법으로 한자를 검색할 수 있습니다.
첫번째 방법은 한자가 간단할때 사용하는게 좋고, 두번째 방법은 한자가 복잡할때 이용을 하면 될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