많은 사람들이 책을 읽습니다. 책은 직접 종이책으로 읽는 사람이 많지만, 보관과 관리의 이유때문에 스마트폰이나 태블릿으로 책을 읽게 됩니다. 이때 기본 내장된 뷰어로 책을 읽기 보다는 다양한 어플리케이션을 통해서 읽는 것이 여러모로 편리합니다. txt 파일 뿐만아니라 다양한 파일을 지원하기 때문입니다.
이때 사용되는 대표적인 뷰어 중 하나는 바로 마루뷰어 입니다. 마루뷰어는 꽤나 쓸만합니다. 만화책을 볼수도 있고 테스트 파일을 읽을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지원하는 것을 보면
1) 만화파일
2) 압축파일
3) PDF 파일
4) epub 파일
이런것들을 지원합니다. 위에 설명된것 말고도 다양한 확장자를 지원하고, 특별한 몇몇 기능을 제공합니다. 그리고 자잘한 다양한 기능도 제공한데, 이런것들을 이용하면 조금 더 편리하게 이용할수 있더라구요
마루뷰어는 현재 안드로이드 시스템에만 지원을 하고 있습니다. 비슷한 어플이 아이폰에도 있기는 하지만 마루뷰어만한 것이 그리 많지 않는것 같아서 아쉽습니다.
여기로 들어가시면 마루뷰어를 설치할수 있습니다. 구글 플레이스토어로 연결이 되지요. 물론 해당 스토워에서 직접 검색을 해도되지면 편리하게 이용하기 위해서 링크를 가져 왔습니다.
이 어플을 사용하면서 느낀점을 정리하면,
1) 그림, 텍스트, 그리고 PDF를 한번에 관리할수 있는 어플입니다. 1가지 어플로 여러가지 일을 할수 있기 때문에 매우 효율적이라고 할수 있습니다.
2) 보고 있는곳에서 특정 지점으로 이동하는것이 약간 불편합니다. 광고역시 약간 불편한 위치에 있는데, 이것은 참을만 합니다.
3) 최신 기종에는 약간 픽셀이 찌그러져 보이는경우가 있습니다. 그런데 이것도 이용하다보면 익숙해지는것 같습니다.
4) 안드로이드 QNA가 활성화 되어 있습니다. 질문과 의견을 남기면 개발자가 답을 잘해줍니다.
5) UI는 구립니다. 발전이 없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