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케치업은 간단한 3D 모델링이 가능하도록 만들어주는 프로그램입니다. 이 프로그램의 개발사는 계속 변경되었습니다. 2000년도에 처음 개발되었을때는 앳래스트 소프트웨어에서 출시가 되었으나, 2006년에 구글이 인수를 하였고, 이후에 2012년에 현재의 트림블로 이전이 되었습니다.
구글에 있었을때는 저도 많이 이용을 하였던 프로그램인데, 이후 트림블로 이전이 되면서 그리 많이 사용하지 않는 프로그램이 되었습니다. 2017년 이전에는 무료로 이용할수 있는 무료 버전이 존재하였지만, 이제는 웹에서만 무료로 이용할수 있게 되었습니다. 최근에는 가벼웠던 스케치업 프로그램은 사라지고 여러 기능들이 추가가 되면서 많이 무거워졌습니다.
기능이 추가가 됨에 따라서 많은 사람이 더 사용할것 같지만, 실상은 유료화가 되어서 무료일때보다 인기가 많이 떨어진것이 사실입니다. 물가가 인상되어서 가격또한 계속 올라가고 있는 상황입니다.
스케치업의 옛날 버전에서는 한글이 직접 입력이 되지 않아서 많이 힘들었지만, 요즘에는 이러한 문제는전혀 말생하지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스케치업 한글판 다운로드를 위하여 돌아다니는것은 그리 큰 의미가 없습니다.
1) 무료버전을 이용하는 방법 (웹버전)
웹버전에는 간단한 기능이 포함이 되어 있습니다. 큰 성능을 기대하지마세요. 간단하게 뷰어기능에다 기본적인 기능만 있다고 생각하시면 될것 같아요.
여기로 들어가시면 기본적인 사용이 가능합니다.
2) 유료버전을 이용하는 방법
스케치업은 패키지로 구매할수 없습니다. 오직 구독으로만 구매를 할 수 있습니다. 구독의 비용은 꽤나 비쌉니다. 1년에 299불 정도를 지불해야합니다. Go 버전이 있기는하지만, 아이패드와 크롬북, 또는 웹브라우저에서만 이용이 가능한 버전이라 그리 좋은 생각은 아닌것 같습니다.
이곳으로 들어가시면 유료버전을 구매할수 있는 페이지로 들어가실 수 있습니다. 한글 사이트에서 원화로 구매할수 있고, 달러화로 구매할 수 있습니다. 한글 페이지에서는 39만원 + 부가세가 결제가 되지만, 외국 사이트에서 구매하면 299불입니다. 환율과 부가세를 고려해서 적절한 것을 선택하시면 될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