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C 대학가요제로 데뷔한 심수봉님은 트롯발라드의 선구자라고 할 수 있습니다. 집안 대대로 음악가의 집안이어서 그런지 남다른 재능으로 여러 악기에 능통했다고 합니다. 심지어 박정희 대통령이 청와대 연회에 심수봉님을 불러 노래를 시켰다고도 하네요.
심수봉님의 히트곡들은 대부분 그녀가 직접 작사 작곡한 곡들입니다. 트로트 가수중에서 보기드문 싱어송라이터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그런지 심수봉님 노래들은 대부분 단순 트로트라고 분류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이번 포스팅에서는 심수봉님의 노래를 모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심수봉 비나리
심수봉의 대표곡이라고도 할 수 있는 심수봉의 비나리는 많은 사랑을 받는 곡입니다. 고급스러운 음색으로 천상의 목소리라고 하는데 아직까지도 많은 사랑을 받고있는 곡입니다. 아래 첫번째 영상은 KBS 콘서트 동영상입니다. 두번째 영상은 그때 그당시의 모습입니다.
이런 오래된 영상을 현재 볼수 있다는 것에 감사할 따름입니다. 최근에 임영웅님이 미스터트롯에서 부르셔서 원곡을 찾아보시는 분들이 많은데 심수봉님만의 독특한 음색은 임영웅님과는 다른 매력이 있는 것 같습니다.
심수봉 백만송이장미
97년 발표된 백만송이장미는 러시아의 백만송이장미와는 제목만 같은 다른 내용의 노래입니다. 하지만 러시아백만송이장미 민요를 듣고나서 본인이 편곡하고 가사 역시 본인이 작사했다고 합니다. 굉장히 시적인 표현으로 유명한 곡입니다. 스스로도 가장 마음에 드는 노래라고 자부하신다고 하네요.
심수봉 홀로가는길
개인적으로 홀로가는길이라는 노래도 굉장히 좋아합니다. 가사도 아름답고 선율도 부드러워서 심수봉님의 목소리와 잘 어우러지는 노래가 아닐까 싶네요.
심수봉 개여울
개여울 역시 아이유와 같은 가수들이 커버하고 있는 곡입니다. 다른 가수들도 많이 부르지만 역시 원곡 가수의 느낌은 조금 다릅니다. 특유의 비음과 바이브레이션, 심수봉님만의 음색과 함께 노래가 잘 어우러지는 명곡이라고 생각합니다.
심수봉 사랑밖엔 난 몰라
비긴어게인에서 태연이 커버한 노래입니다. 대체적으로 심수봉님의 곡을 최근 가수들이 많이 커버하고 있는 것 같다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그만큼 시대를 초월해서 사랑받고 있는 노래라고 할 수 있죠, 물론 원곡 가수의 음색은 그 누구와도 견줄수 없다고 생각합니다.
심수봉 무궁화
가슴이 뭉클해지는 노래라고 생각합니다. 마치 조국을 위해 목숨을 다한 많은 호국영령들을 위한 노래가사라는 생각이 들정도로 울컥한 노래라고 생각합니다. 노래가 이토록 감동을 줄 수 있다는 것이 놀라울 따름입니다.
심수봉 당신은 누구시길래
마지막으로 소개할 노래는 당신은 누구시길래 라는 곡입니다. 마찬가지로 많은 분들이 커버하셨지만 심수봉님의 목소리는 따라올 수 없는 듯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