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녀가 어린이집에 가야 할 나이가 되면 하나의 걱정이 생깁니다. 어떤 어린이집이 우리 동네에 있고, 어떤 유치원이 우리 동네에 있는지 알고 싶은 것이지요. 평소에 자기가 다니던 길 근처에 있는 어린이집이 아니라면 알 리 만무하고, 네이버 지도와 같은 곳에서 검색을 해도 안 나오는 어린이집도 굉장히 많이 있지요.

이럴 때 사용을 해야 하는 것이 어린이집 알리미입니다. 공식적인 이름은 유치원 알리미입니다. 하지만 어린이집도 다루고 있기 때문에 어린이집 알리미라고 부르는 사람도 많이 있는 것 같아요.

어린이집알리미는 법령에 따라서 만들어진 국가에서 만든 사이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개인적인 감정이 들어가 있는것이 아니라 공적인 자료만 주로 있습니다. 이러한 공적인 자료를 보기 좋게 만들어 놓은 곳이 바로 어린이집 알리미라고 할 수 있습니다.

어린이집 알리미 바로가기

어린이집 알리미의 첫번째 기능은 어린이집 조회입니다. 위의 화면은 저희 동네 긏너에 있는 어린이집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도로명을 입력을 하면 어디에 어린이집이 있는지, 어디에 유치원이 있는지 확인이 가능합니다.

두번째 기능은 비교 기능입니다. 본인이 마음에 드는 어린이집을 선택을 해서 ‘어린이집 유치원 비교 담기’라는 것을 클릭을 하면 비교가 가능합니다.

위와 같은 화면이 나오게 되지요. 설립유형이 간단하게 나옵니다. 하지만 이것으로는 충분하지 않아보입니다. 여기에서 ‘기관명’을 클릭을 하면 상세 정보를 볼 수 있게 됩니다.

예를들면 위와 같은 방식으로 나오게 되는것이지요. 상세 정보에는 다양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동수가 몇명인지, 운영시간이 어떻게 되는지 확인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제가 보기엔는 완벽하게 나오는 것은 아닌것 같습니다. 안나오는 가정 어린이집도 있는것으로 보이네요. 저희 딸아이들이 다녔던 곳은 나오는데 안나오는곳도 몇군데가 있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