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약 개인이 일반 승용차를 비영업용으로 사용 중이라면, 첫 번째 검사는 차량 출고 후 4년 후에 시행되고, 이후에는 매 2년마다 정기적으로 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자동차 검사를 기한 내에 완료하지 않을 경우, 최초 4만 원의 과태료가 부과되고, 3일이 지날 때마다 2만 원씩 추가로 부과되어 최대 60만 원까지 벌금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또한, 차량 운행 정지 처분을 받을 수 있으므로, 검사 기한을 엄수해야 합니다.
하지만 여러 경로로 정기검사 시즌이 오게되면 연락이 오게 되므로, 연락을 받지 못할까 걱정할 일은 그렇게 많지 않습니다. 카카오톡과 같은 경로로도 연락이 오게 됩니다. 이러한 알림을 받게되면 자동차 검사 온라인 예약을 진행하시면 됩니다.
위 링크로 들어가기면 편리하게 예약할수 있는 사이트로 들어가실 수 있습니다.
홈페이지에 들어가면 위와 같은 화면이 나오게 되는데. 여기에서 자동차를 클릭을 하시면 쉽게 예약이 가능합니다.
약관동의를 진행하시고 차량등록번호를 입력을 하고 진행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검사 대상이라면 어떤 검사를 받아야 하는지 나오게 됩니다.
완료가 되면 위와 같은 화면이 나오고 결제를 요구하게 됩니다.
자동차 검사 비용은 위와 같습니다. 저렴하지는 않습니다. 특히 종합검사의 경우에는 꽤나 많은 비용이 요구됩니다.
공식적인 자동차 검사소 위치는 위 링크를 클릭하시면 됩니다. 하지만 이곳 말고도 민간에서 운영하고 있는 정말 많은 곳이 존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