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일 압축은 요즘에는 그렇게 많이 이용이 되지 않습니다. 저장공간이 넘쳐나기 때문입니다. 왠만한 USB 메모리의 용량이 몇백기가도 되기 때문에 압축을 하지 않더라도 충분히 대부분의 것들을 저장할수 있기 때문입니다. 설령 압축을 하더라도 압축에 걸리는 시간이 너무 많이 걸리기 때문에 굉장히 비효율적이지요.

다만 한가지 의미는 살아 있습니다. 파일을 바인딩 하는것이지요. 수십 수백가지의 파일을 하나의 파일로 묶을때 굉장히 효과적입니다. 몇백게의 파일을 전송하는것보다 하나의 파일을 전송하는것이 더 효율적이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이유로 요줌에는 압축을 해서 보내게 되는것이지요.

압축파일의 확장자도 굉장히 다양합니다. 과거에는 확장자에 따라서 압축률도 달랐지만, 요즘에는 용량의 중요성이 많이 떨어지기때문에 접근성이 좋은 확장자를 선호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래서 독특한 확장자를 잘 사용을 하지 않습니다.하지만 알집의 영향으로 egg 파일이 가끔 돌아다닙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egg 파일 여는법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egg 파일은 알집의 압축파일입니다. 이 확장자는

1) 솔리드 압축을 지원하고

2) 상세한 정보를 저장할수 있고

3) 다양한 압축 알고리즘을 지원하고

4) 파일 종류에 따라서 다른 알고리즘을 적용할수 있고

5) 유니코드 파일명을 지원합니다.

즉, 최적 압축을 적용해서 압축률이 높아진다는 것이지요. 하지만 제가 전술하였듯 압축율은 요즘에는 중요하지 않습니다. 압축해제 속도가 더 중요합니다. 하지만 알집은 멀티코어를 사용하지 못합니다.

아이러니 하게도 egg 파일 여는법 중에서 가장 좋은 방법은 알집으로 해제하는 것이 아니라 반디집으로 여는것이 좋습니다. 멀티코어를 이용해서 압축해제가 빠르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것이 질투가 났는지 한때는 알집에서 이것을 막아버렸는데, 반디집에서 해제를 해버렸습니다.

반디집 홈페이지

여기로 들어가시면 반디집을 다운로드 할수 있고 설치할 수 있습니다.

여기를 누르면 반디집을 이용할 수 있씁니다. 기본적으로 반디집은 무료 소프트웨어입니다. 기본적인 것만 지켜주면 회사에서도 무료로 이용을 할 수 있습니다. 프로페셔널 에디션을 구매하면 몇가지 특별한 기능을 제공하기는 하지만, 평소에는 전혀 이용할 일이 없습니다. 비용을 지불하지 않아도 충분히 이용할수 있습니다. 하지만 저는 너무 잘쓰고있어서 프로페셔널 에디션을 구매했습니다. (그리고 일반판을 이용하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