많은 분들이 PDF파일로 파일을 주고받습니다. 최근에 아이패드로 공부하는 학생, 대학생들이 늘면서 교재나 피피티 등을 PDF로 파일을 보내는 경우가 많아졌습니다. 저 역시 가끔씩 PDF 파일이 열리지 않거나 깨지는 경우가 있는데 이번 포스팅은 PDF파일이 열리지 않을 때 방법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제 경험에 의하면 이러한경우는 크게 3가지로 정리할 수 있습니다.
- PDF 파일 자체에 문제가 있는 경우
- PDF 파일에 보안이 걸려있는 경우
- PDF 뷰어가 없는 경우
이러한 경험을 바탕으로 이야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첫째,PDF 파일이 열리지 않을 때 가장 먼저 확인해야하는 것은 파일 용량을 확인하는 것 입니다.
PDF 파일의 용량을 확인해 봤을 때 0kb로 만들어져있다면 파일이 생성될 때 잘못 만들어진 것입니다. 따라서 첫번째 경우인 PDF 파일 자체에 문제가 있는 경우에 해당합니다. 이럴때는 파일을 다시 생성해야합니다. 파일 생성방법은 export 방법과 print 방법이 있습니다. 기존에 했던 방법 말고 다른 방법으로 생성을 해봅니다.
프린트를 선택할 위와 같은 사진을 선택하시면 PDF파일을 출력할 수 있습니다. 사실 이러한 방법은 그렇게 권하지는 않습니다. 문제가 발생할 경우에만 이용하시길 권해드립니다. 그 이유는 프린트를 이용해서 pdf를 생성하면 상당히 많은 정보들이 사라지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문서를 보는데는 아무런 문제가 존재하지 않습니다.
두번째경우 파일에 보안이 걸려있는 경우입니다. PDF문서는 비밀번호를 통해 보호할 수 있습니다. 파일 자체를 여는 것을 막을 수도 있고, 파일은 볼 수 있지만 인쇄를 막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 여러 사이트를 통해 보안을 해제할 수 있습니다.
위의 링크를 클릭하시면 해당 사이트로 바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물론 법적 책임은 본인에게 있습니다.
세번째경우는 뷰어가 이상한 경우입니다. 이 경우 뷰어를 새롭게 설치하면 쉽게 해결 할 수 있습니다. Adobe Reader PDF 뷰어를 설치하면 문서를 확인할 수 있지만 볼수만 있는 것이 한계입니다. PDF만 보기엔 알PDF 나 Sumatra PDF 등 다른프로그램이 훨씬 더 좋기 때문입니다.

위 링크를 통해 제가 추천하는 Sumatra PDF를 다운받을 수 있습니다. Sumatra PDF는 메모리를 적게차지하고 속도도 굉장히 빠릅니다.
사실 모든 윈도우 컴퓨터에는 기본적으로 뷰어가 설치되어있습니다. 윈도우에 기본적으로 설치가되어있는 edge 브라우저는 pdf 리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간단하게 드래그만 해도 쉽게 내용을 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