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마전에 건강검진을 받았습니다. 요즘에는 수치만 띨룽 나오는것이 아니라 해당 수치에 대한 구체적인 설명까지 이야기를 해놓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것도 좋은 건강검진 센터에서 받을때 이야기고, 그냥 동네에서 받을때는 그렇게 자세한 결과를 알려주지도 않습니다. 그래서 개인이 조금 알아볼 수밖에 없습니다.
WBC라는 것은 굉장히 생소하였습니다. 여러가지 수치중에서 이 수치가 눈에 띄는 이유는 야구를 좋아해서 인것 같기도 합니다. (야구에도 WBC 라는 대회가 있죠.) 이번포스팅은 wbc 정상수치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WiteBlood cellCount의 줄임말인 WBC는 간단하게 설명하면 백혈구의 숫자를 의미합니다. 백혈구는 많아도 문제가되고 적어도 문제가 됩니다.
백혈구 수치가 많으면 몸에 질병이 있는것이고, 너무 낮으면 백혈병의 우려가 있습니다. 범위에서 벗어났다고 해서 무조건 문제가 있는것은 아닙니다 구체적인 검사를 해봐야 정확한 결과를 알 수 있따고 합니다.
wbc의 정상수치는 1mm2 당4000~10000개의 백혈구가 정상입니다. 만약 백혈구 수치가 조금 낮더라도 호중구 수치가 1000개가 넘는다면 괜찮다고 합니다. 호중구(neutropil)은 세균 및 곰팡이 감염에 대해 방어하며, 모즌 염증의 초기반응을 수행합니다.
백혈구와 관련해서 조금만 더 정확하게 알기 위해서는 위 링크로 들어가 보시면 됩니다. 이곳에서 백혈구가 감소된 사람은 다음과 같은 식이 요법을 하라고 알려주고 있습니다.
1) 단백질 섭취를 증가
2) 소화가 잘되는 식품과 조리법
3) 소량씩 잦은 식사
4) 비타민 충분히 공급
백할병은 원인을 알수 없기 때문에 예방이 어렵습니다. 유전적 소인이 있을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