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에야 각종 스트리밍 서비스로 영화나 드라마를 보는것이 굉장히 익숙한 장면이지만, 과거에는 대부분의 영상은 동영상 플레이어를 통해서 보았습니다. 이러한 영상은 불법적으로 다운로드 한것이 굉장히 많았고, 일부가 비용을 지불하고 영상을 다운로드 하였지요. DRM도 없는 상태로 다운로드 하는경우가 많았던것 같아요.

이러한 영상을 볼때 가장 1순위로 고려가 되었던 재생기가 바로 곰플레이어 입니다. 곰플레이어가 가장 선호되었던 이유는 자막을 찾는것이 편리했기 때문입니다. 설령 자막을 다운로드 하지 않았더라도 자동으로 자막을 찾아주는 기능은 정말로 대단했습니다. 그리고 정확한 자막을 찾지 못하더라도, 싱크를 수정하는 기능이 있어서 쉽게 이용을 할수 있었습니다.

그런데 최근에 영상의 자막을 찾다가 ‘곰자막(곰플레어 자막자료실)’이라는 서비스가 별도로 있다는것을 알았습니다. 여전히 정말로 많은 자막이 있더군요. 

곰자막 자료실 주소 : https://www.gomlab.com/subtitle/

여기로 들어가시면 곰자막 자료실 웹사이트로 들어가실수 있습니다. 

해당 웹사이트에 들어가면 위와 같은 화면을 볼 수 있습니다. 과거에 비하면 자막의 증가속도가 그렇게 많지는 않습니다만, 그래도 오래된 영상의 자막을 확인하는데 있어서 여기만큼 좋은곳은 그렇게 많지 않습니다. 사용방법은 영상의 파일명을 입력하시면 쉽게 찾을수 있습니다.

제가 한가지 팁을 주면, 동영상의 용량을 확인하는것이 중요한것 같더군요. 파일명이 같더라도 같은 영상이 아니라 싱크가 조금씩 안맞습니다. 그래서 용량까지 정확한것이 중요한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