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거보다 귀촌을 고민하는 사람이 크게 증가 하고 있습니다. 유튜브를 보아도 귀농 귀촌과 관련된 컨텐츠가 자주 보여집니다. 그리고 이러한 컨텐츠는 많은 사람들이 시청을 하고 있습니다. 이런 사람들은 대부분 성공한 사례입니다. 실패할 확률도 꽤나 많이 있고, 이와 관련된 내용도 인터넷에 많이 있습니다. 귀농에 성공을 하기위하여 최대한 많은 정보를 얻는것이 중요합니다.

국가에서는 귀농 귀촌을 하기 위한 사람들에게 도움을 주기 위하여 농어촌 알리미를 운영을 하고 있습니다. 농어촌 알리미는 국민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되는 농어촌 정보를 제공하기 위한 사이트입니다. 농지, 농촌관광, 귀농귀촌 등 농어촌과 관련되 통합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 농어촌 알리미(농촌 빈집정보센터) 바로가기

https://www.alimi.or.kr/

위 링크를 클릭을 하시면 농어촌 알리미 홈페이지로 손쉽게 들어갈 수 있습니다. 네이버나 다음에서 간단하게 ‘농어촌 알리미’라고 검색을 해도 들어가실 수 있고, 주소를 기억해서 주소창에 직접 입력을 해도 해당 홈페이지에 들어가실 수 있습니다.

위와같이 농어천 올리미에서는 농지매물을 검색을 할 수 있습니다. 과거에는 농어촌 알리미에서 농촌 빈집을 확인할 수 있는 페이지가 있었지만 지금은 서비스를 하고 있지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농촌 빈집정보센터로 이용되었던 농어촌 알리미는 역할을 제대로 하지 못한다고 봐야할것 같아요.

하지만 빈집을 볼 수 있는 사이트는 꽤나 많이 있습니다.

#공가랑 바로가기

https://gongga.lx.or.kr/

위 링크로 들어가시면 ‘공가랑’ 이라는 사이트로 들어가실 수 있습니다. 이곳에는 농촌의 빈집 뿐만아니라 전국적인 빈집을 조회해 주는 사이트입니다.

하지만 아직까지 빈집과 관련된 조사가 완벽하게 이루어지지는 않았습니다. DB를 계속 업데이트를 하고 있는것으로 보여집니다. 시간이 지나면 지속적으로 빈집이 늘어나리라 생각이 드네요. 실태조사가 어떻게 되가고 있는지 지도로 확인을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시군구 별로 빈집과 관련된 정보를 공개 해 두고 있는 지자체가 있습니다. 구글과 같은곳에서 간단하게 ‘홍천 빈집’이라고 검색을하면 홍천군청 홈페이지에서 빈집과 관련된 페이지를 알려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