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스토어는 다운로드형 전자 소프트웨어 유통망(ESD)입니다. 즉 원스토어를 통하여 프로그램(어플)을 구매하고 설치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유사한 서비스로는 갤럭시 스토어, 아이폰의 앱스토어, 구글플레이가 있습니다.

원스토어 간단 역사

원스토어의 시작은 SKT의 ESD입니다. SKT를 통하여 핸드폰을 구매할 경우에는 티스토어라는 것이 자동으로 설치가 되었습니다. 그러다가 KT와 유플러스가 티스토어 중심으로 뭉치게 되었고 여기에 네이버가 가세함으로써 원스토어가 완성되었습니다.

그렇다 보니 우리나라 국내 이통사를 통하여 출시가 되는 모든 단말기에 기본적으로 원스토어가 설치되어 있습니다. 이를 통하여 안드로이드 앱뿐만 아니라 게임, 전자책, VOD 등 다양하고 넓은 분야에 대하여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구글플레이에 비하여 원스토어는 점유율이 낮기 때문에 쿠폰 또는 할인 이벤트를 많이 진행하고 있습니다. 헤비게이머의 경우에는 구글 플래이를 통하여 구매하기 보다는 원스토어를 통하여 구매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게임 분야만큼은 구글 플래이에 비하여 우위에 있다고 봐도 될 것 같습니다.

원스토어 설치

원스토어는 국내 통신사를 통하여 구매를 하는 경우에만 자동으로 설치가 됩니다. 즉, 자급재폰을 구매하거나 해외에서 유통된 휴대폰을 사용하는 경우에는 원스토어를 이용하기 위하여 별도로 설치를 해야합니다. 

원스토어를 설치하기 위해서는 ‘알수없는 출처’ 설정을 해제하지 않으면 어플 설치가 어렵습니다. APK설치를 허용을 해야지 설치가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원스토어 설치 링크

보유하고 계시는 스마트폰으로 위 링크를 클릭을 하시면 원스토어 최신버전을 다운로드 할 수 있는 페이지로 접속이 가능합니다. 설치 순서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원스토어 파일을 다운로드 한 다음에, 상단 알림목록을 확인해서 APK파일을 실행합니다.
  2. 만약 ‘출처를 알 수 없는 앱 설치’와 관련된 안내가 나오는 경우에는 ‘허용’으로 변경을 해 주세요. 구체적인 내용은다른 포스팅을 확인해 주세요.
  3. 앱 설치화면에서 ‘설치’를 누르면 완료가 됩니다.

위와 같은 순서로 원스토어 설치를 진행하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