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즈 컴퓨터를 이용하면 당연하게 깔려있는것이 바로 메모장입니다. 하지만 일반 사용자의 경우에는 이 메모장을 사용할 일이 거의 없습니다. 기능도 매우 단순할 뿐만아니라, 접근성도 그리 좋은편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그런지 많은 사람들은 별도의 메모장 프로그램을 이용을 하고 있습니다.

컴퓨터 메모장은 굉장히 다양하게 있습니다. 윈도우 메모장을 기본으로 업그래이드 한것같은 메모장부터, 클라우드 메모장 그리고 다양한 니즈에 부합하는 여러가지 메모장이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은 PC 바탕화면 메모장 뿐만아니라 다양한 종류의 노트 시스템에 대해서 소개를 해보려고 합니다.

1.스티커 메모

윈도우에는 기본적으로 설치가 되어있는 노트 프로그램이 하나 더 있습니다. 바로 ‘스티커 메모’라는 프로그램입니다. 이름은 계속 바뀌어 왔습니다 스티키 노트라고도 하였던것 같습니다. 하지만 윈도우10에서 확인해 본 결과 스티커 메모라고 되어 있네요. 굉장히 훌륭한 메모 시스템입니다. 특징을 이야기 해보면

1) 클라우드 메모입니다. 윈도우에서 적은 것을 스마트폰에서 확인할수 있습니다. 어플 이름은 ‘원노트’ 입니다.

2) PC바탕화면 메모장 입니다. 바탕화면에서 포스트잇처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 메모장은 별도로 설치할 필요가 없습니다. 위에서도 이야기 했지만 기본적으로 설치가 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윈도우 시작키를 누른다음에 ‘스티커 메모’라고 검색을 하시면 실행할 수 있습니다.

2. 에버노트 : https://evernote.com/intl/ko

에버노트는 노트 프로그램의 전통의 강자입니다. 스마트폰이 처음 생겼을때부터 클라우드 시스템을 장착하고 있었으며, 굉장히 많은 사용자를 자랑하고 있습니다. 과거에는 발전 속도가 빨랐는데, 요즘에는 눈에 띄는 업데이트가 나오지 않습니다. 요금제를 바꾸는 꼼수가 지속되고 있지만, 여전히 쓸만합니다.

1) 클라우드 동기화가 완벽합니다.

2) 무료와 유료버전이 있고, 무료로도 충분히 이용이 가능합니다.

3) 검색기능이 굉장히 훌륭합니다. 

4) 웹 클리핑 기능이 미칠정도로 좋습니다.

5) 잡다한 기능이 많이 있습니다.

다양한 OS에서 지원이 가능하고, 여러가지 잡다한 기능이 에버노트의 특징이라고 할 수 있씁니다. 오랜세월동안 이용이 되어 왔기 때문에 신뢰도가 높은 서비스라고 할 수 있습니다.

3. 구글 킵 : https://keep.google.com/

구글 서비스를 많이 이용하는 사람은 구글 킵도 훌륭한 대아니이 될 수 있습니다. 메모 자체의 기능에 충실하고 잇는 윈도우 스티커메모와 비슷한 서비스입니다. 

1) 구글 클라우드 용량을 공유합니다.

2) 보관 기능을 이용하면 오프라인 저장도 가능합니다.

3) 비용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4) 빠릅니다, 모든 운영체제에서 이용을 할 수있습니다.

5) 안드로이드 폰에서 이용하면 좋습니다.

구글 킵은 별도로 설치를 할 필요가 업습니다 웹 서비스이기 때문이지요. 구글독스와 똑같은 성질이라고 생각하시면 될것 같아요.

4. 기타등등

이 외에도 다양한 노트 메모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제가 기억나는것만 간단하게 정리를 해보겠습니다.

1) 심플노트 : 말그대로 심플한노트이고, 무료입니다. 이미지 첨부가 안되어서 잘 안씁니다.

2) 노션 : 노트프로그램이라기 보다는 하나의 거대한 업무 시스템입니다. 너무 무겁고 기능이 많아서 부담스럽습니다.

3) 원노트 : 윈도우 기본프로그램으로 승격이 되었고, 펜을 이용한 필기를할떄 유용합니다.

4) 베어 : 맥 전용 입니다. 아이클라우드 용량을 사용할수 있고, 유료와 무료 둘다 있습니다. 마크다운이 훌륭합니다.

이정도로 정리가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