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둑을 좋아하는 사람이라면 한큐바둑에 대해서 들어보셨을 겁니다. 중국에서는 ‘예후바둑’이라고도 불리는 한큐바둑은 서버에서 수용할 수 있는 인원이 다른 온라인 바둑에 비해서 많고, 프로 바둑기사들도 많기 때문에 유명합니다. 하지만 더이상 한국에서 서비스를 하지 않는다고해서 오늘은 한큐바둑 접속 불가에 대한 내용을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네이버에 한큐바둑을 검색하면 다음과 같은 화면을 볼 수 있습니다. 언뜻보면 아직도 존재하는 것 같지만 막상 홈페이지를 들어가면 접속할 수 없다는 안내창이 나옵니다. 한큐바둑을 배급하고 있는 플레이앤이나 한큐바둑 홈페이지를 접속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을 볼 수 있습니다.

갑작스러운 상황에 국내에서 한큐바둑을 즐기는 많은 이용자들은 당황할 수 밖에 없습니다. 그래서 네이버 공지사항을 찾아보니 한큐바둑측에서 연락을 하지 않았고 접속이 불가능한 상황에서 그대로 멈춘 것 같습니다. 반면 홍콩이나 다른나라에서는 접속이 가능하다고 하니… 왜그런지 모르겠네요.

2020년에 올라온 네이버측 공지사항입니다. 2년이 지난 아직까지도 그대로인 상황 같네요.. 한큐바둑 커뮤니티를 보면 언제쯤 바둑을 둘 수 있냐는 사람들의 질문이 많은데.. 아쉬운 상황이라고 생각합니다.

조금더 찾아본 결과 아이피를 우회하는 방향으로 다른나라 한큐바둑이 접속 가능하다고 하더라구요. 하지만 굳이 그렇게 까지 해야하나 싶기도 합니다. 국내에는 이미 한게임, 타이잼 등 온라인 바둑이 많으니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