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편번호는 우편물 발송을 할때 배송을 쉽게하기 위하여 만든 일종의 숫자코드라고 볼 수 있습니다. 우편번호는 일정한 규칙을 갖고 만들어 졌습니다.

최초의 우편번호 시스템은 1970년 부터 시작을 하기 시작 하였습니다. 이때의 우편번호는 3자리 + 2자리의 우편번호의 모습을 지녔습니다. 이러다가 88년에는 3자리 + 3자리의 모습을 지니기 시작을 하였습니다. 그러다가 지금의 5자리로 개편이된 것이 2015년 입니다. 처음에는 다섯자리 우편번호가 어색하였지만, 지금은 완전하게 익숙해졌습니다. 여섯자리 우편번호를 기억하지 못할 정도이네요.

우편번호 5자리 검색을 하는 방법은 굉장히 다양한 방법이 있습니다. 가장 공식적으로 확인을 할 수 있는 곳은 바로 우체국 홈페이지가 아닐까 싶습니다.

우체국 홈페이지에서 우편번호 5자리 검색하기

위 링크를 클릭을 하면 우편번호 5자리 검색하는 것을 우체국에서 할 수 있습니다. 사용방법은 굉장히 간단합니다. 자신의 주소를 적으면 검색이 가능합니다.

위의 이미지 처럼 적당히 입력을 하여도 적절한 우편번호를 찾을 수 있도록 만들어져 있습니다. 좌측에는 우편번호가 있고 오른쪽에는 주소가 나옵니다. 주소는 도로명 주소와 지번 주소 모두 나와 있어서 햇갈리지 않도록 되어 있습니다. 또한 영문 주소가 나와 있어서 굉장히 편리해 보이네요.

두번째 방법으로는 다음 검색을 활용하는 것입니다. 다음에서 ‘서울 청와대 우편번호’라고 검색을 하면 우편번호가 나오게 됩니다. 물론 네이버에서도 이러한 기능이 있기는 합니다만, 써보면 알겠지만, 우편번호가 잘 나오지 않습니다. 지식인을 의존하는 듯한 느낌이 들더라구요. 다음에는 자체 디비로 처리가 잘 되는 편입니다.  대체적으로 서비스는 네이버가 우세한 편이지만, 다음이 잘 나오는 경우도 있기는 하는것 같습니다. 

제가 제시한 두가지 방법 모두 괜찮은 방법이니 편리한 방법을 사용하시는 것이 좋을것 같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