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입인지는 국가에 세입금을 납부하는데 이용되는 증표를 이야기 합니다. 인지세, 수수료 같은것들을 수입인지를 통해서 납부를 하게 되는것이지요.

과거에는 수입인지는 우표와 같은 모양으로 생긴 실물로 생긴 수입인지만 존재를 하였습니다. 하지만 지금은 2013년 이후로 전자 수입인지도 도입이 되어 있어서 많은 사람들이 편리하게 이용을 하고 있습니다. 전자 수입인지는 기존의 우표 형태의 수입인지의 불편함을 해소하려고 도입을 한것입니다. 형태는  A4 용지로 출력이 됩니다. 생김새는 아래와 같습니다.

이런 전자수입인지는 은행, 우체국 또는 수입인지 판매소 같은 기존 구입처가 아닌 인터넷상에서 스스로 발급을 할수 있습니다. 집에서 출력을 해서 발급을 할수 있는 것입니다. 전자수입인지 사이트에서 발급이 가능합니다.

전자수입인지 사이트 바로가기

여기로 들어가시면 전자수입인지 사이트로 들어갈수 있습니다. 

사이트로 들어가면위와 같은 모습이 나옵니다. 종이문서용과 전자문서용 수입인지가 구분이 되어 있습니다. 필요한것에 따라서 선택을 하시면 됩니다.

과거의 수입인지는 정말로 불편했습니다. 정부에서 만든 수입인지와 지자체에서 만든 수입인지가 별도로 존재를 하였습니다. 제 기억에는 정말 수입인지를 덕지덕지 붙였던 기억이 납니다. 오래전에는 10만원 짜리도 없었던것 같은데 말이지요. 전자로 바뀌게 되면서 이런 불편함은 많이 해소가 되어서 다행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