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는 부모님께서 PC방을 운영했었던 까닭에 한게임을 굉장히 많이 해봤습니다. 부모님이 피시방을 운영했을때까 2000년대 초반이라서 저도 그곳에서 알바를 많이 했었습니다. 알바를 하다보면 간단한 게임위주로 많이 하게 됩니다. 복잡한 게임을 하다보면 손님응대를 제대로 할 수 없기 때문이지요.

그래서 당시에 주로 많이 했던 게임은 한게임 고스톱이었습니다. 당시에 피시방을 자주 다녔던 사람이라면 한게임 고스톱을 많이 했었습니다. 하지만 한게임에는 한게임 고스톱 말고도 여러 게임들이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 소개하는 게임인 한게임 바둑 역시 그 중 하나입니다.

한게임은 네이버와 통합되어서 NHN에 속해있는 게임포털 서비스입니다. 따라서 한게임에서 출시된 게임은 네이버와 연계가 가능한 게임이 많이 되어 있습니다. 채널링 서비스 비슷한것이 운영되고 있다고 봐도 될것 같아요.

한게임 고스톱의 성공으로 인하여 한게임 바둑이 탄생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만약에 한게임 고스톱이 인기를 끌지 않았다면 한게임 바둑이 존재하였을까, 한게임이라는 그룹이 존재하였을까 싶은 생각이 들기도 합니다. 한게임 바둑은 여타 다른 넷바둑보다 다양한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컴퓨터에서만 가능한 여타 다른 넷바둑과는 다르게 안드로이드와 아이폰에서도 게임이 가능합니다. 스마트폰이 대중화가 되어서 스마트기기에서 게임이 가능하도록 만들어진 것이지요.

과거에는 한게임바둑에는 준프로 또는 프로 기사들이 종종 보이곤 하였습니다. 그리고 그 프로기사로 인하여 많은 사람들이 유입이 되기도 하였다고 합니다. 그렇지만 지금은 이 프로기사들은 다른 곳으로 다 옮겨졌는지 한게임에서는 잘 보이지 않습니다. 아니면 자기 닉네임을 숨기고 게임을 하거나요.

한게임 바둑은 연령대가 제한이 되어 있습니다. 나이가 많다고 해서 게임을 할 수 없는것이 아니라 나이가 적은 경우에는 게임을 할 수 없습니다. 나이가 어린, 성인이 되지 못한 아이의 경우에는 한게임에서 바둑게임을 즐길 수가 없습니다. 그래서 자기 자신의 아이디를 만들지 못하고 어른들의 아이디로 게임을 할 수밖에 없는 한계가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한게임 바둑 설치하기에 대해서 언급을하고, 그에 따라서 한게임 바둑 바로가기 만드는 방법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한게임 바둑과 이세돌

얼마전에 한게임 바둑에서 큰 이벤트 하나가 있었습니다. 바로 한게임의 AI 시스템인 한돌과 이세돌의 대결이었습니다. 한게임 한돌 바둑은 한게임에서 제작한 인공지능 바둑프로그램입니다. 이 경기를 마지막으로 이세돌은 은퇴생활을 즐기게 되었습니다. 25년의 오랜 프로바둑생활을 마감하였습니다.

이 경기를 보고 많이 생각이 바뀌었습니다. 오랜세월동안 더이상 발전이 없을것만 같았던 넷바둑이 AI를 통해서 한껏 업그래이드가 되었다는 것을 느꼈습니다. 누군가에게 배워서 해야했던 바둑이 AI를 통해서 교육을 받을 수 있을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한게임 바둑 설치

한게임 바둑을 즐기기 위해서는 한게임 바둑 홈페이지에 들어가야 하는 것이 우선되어야 합니다. 한게임바둑에 입장하기 위해서는 네이버 또는 다음 사이트에서 ‘한게임 바둑’이라고 키워드를 입력을 하는 것이 일반적인 방법입니다.

여기에 있는 그림은 Daum 검색에서 간단하게 ‘한게임바둑’이라고 검색했을 때의 예시입니다. 여기 맨 위에 있는 첫번째 검색겨로가인 한게임바둑(baduk.hangame.com)을 마우스 클릭을 하시면 한게임 바둑 사이트로 들어가실 수 있습니다.

한게임 바둑 홈페이지에 입장하시게 되면 위와 같은 이미지가 나오게 됩니다. 여기에 바로 보이는 ‘대국실 입장하기’를 클릭을 하면 원래는 게임을 할 수 있어야 하지만 설치가 되어 있지 않는 사람은 게임을 할 수가 없습니다. 그리고 그전에 로그인을 해야합니다.

정리를 하면 게임을 하기 위해서는 먼저 두 가지 작업을 먼저 수행해야 합니다.

1) 한게임바둑 로그인

2) 한게임 바둑 설치

한게임바둑에 로그인

한게임 바둑에에 로그인 하려면 회원가입이 되어 있는 상태어야 합니다. 만약아 아이디가 생성이 된 상태라면 ‘로그인’을 한 다음에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을 합니다.

홈페이지 우측에 보면 위와 같이 생긴 로그인창이 있습니다. 이곳에서 로그인을 하시면 됩니다. 만약 회원가입이 되어 있지 않다면 회원가입을 클릭하시면 됩니다.

로그인 버튼을 클릭을 하면 이런화면이 등장하게 됩니다. 아이디가 없으시다면 회원가입을 통해 아이디를 만드실 수 있습니다. ID를 만드는 방법은 아래와 같은 방법이 있습니다.

1) 그냥 가입

2) PAYCO 로그인

3) 구글 로그인 정보로 가입

4) 페이스북 로그인 정보로 가입

이 방법 중에 하나를 선택하여서 회원가입을 진행하면 됩니다. Google 또는 Facebook ID가 있는 경우 이러한 SNS로 가입을 하시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가입하는 방법이 매우 간단하기 때문입니다. 그 뿐만아니라 별도로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칠 필요 없이 클릭만으로 로그인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페이스북이나 구글에 이미 로그인이 되어 있는 상황이라면)

로그인이 완료가 되면 한게임 바둑 홈페이지의 우측 로그인창이 위와 같은 이미지로 변화되게 됩니다. 이런 화면이 나오게 되면 비로소 제대로 로그인이 되었다고 생각할 수 있는것이지요.

한게임바둑 설치하기

로그인도 했으니 본격적으로 한게임 바둑 설치를 해봅시다. 홈페이지 오른쪽 위에 있는 ‘대국실 입장하기’를 클릭을 해봅니다.

위와 같은 아이콘처럼 생긴것을 클릭하시면 됩니다. 오래전에는 한게임은 크롬 브라우저에서는 게임하는것이 굉장히 어려웠습니다. 평소에는 크롬을 통해서 웹브라우징을 하더라도 한게임을 하려면 IE를 이용 할 수밖에 없었지요. 하지만 지금은 Windows10에서 한게임 바둑 설치하기 난이도가 많이 내렸고, 브라우저를 가리지 않고 설치가 됩니다.

크롬에서 설치를 시도하면 위와 같은 메세지기 나옵니다. 이 메세지는 한게임을 설치하기 위한 준비 프로그램을 설치하는 것이라 생각하시면 됩니다. HanSetupInstaller.exe 파일이 다운로드가 되고, 설치를 하시면됩니다.

설치가 완료된 경우에는 위와 같은 팝업창이 다시 뜨게 됩니다. 이런 팝업창이 나오면 정상적으로 한게임 자동 인스톨러 프로그램 설치가 완료된 것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다시한번 대국실 입장하기를 클릭을 하시면 이제 본격적으로 게임이 설치되기 시작합니다. 설치의 과정은 이제 그리 어렵지 않습니다. 쭉쭉쭉 ‘다음’만 클릭을 하시면 무리없이 설치가 진행이됩니다.

이런 화면이 나오면 폴더를 결정하라는 말입니다. 사실 한게임 설치될 폴더를 변경할 필요는 없습니다. 그대로 놓고 ‘게임설치하기’를 클릭을 하시면 설치가 진행을 합니다.

1분도 되지 않는 짧은 시간동안의 설치가 진행이 됩니다. 그리고 자동으로 완료가 되고 게임이 실행이 됩니다. 이때의 기쁨은 대단하지요.

이런 화면이 나오면 최종적으로 게임 설치가 완료된 것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여기까지 게임 설치에 대한 설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이러한 것은 windows 10을기준으로 설명하였지만 windows 11에서도 마찬가지 모습일것이라 생각합니다. 그리고 윈도우 7도 마찬가지이구요.

한게임 바둑 바로가기

게임이 설치된 다음에 컴퓨터의 바탕화면으로 들어가 보세요 그러면 낯설은 바로가기 하나가 눈에 띌것이라 생각합니다.

이렇게 생긴 아이콘이 2개 있습니다. 여기서 한게임을 더블클릭하면 한게임 메인 홈페이지으로 이동합니다. 한편, 한게임바둑 아이콘을 클릭하시면 한게임바둑 홈페이지로 이동합니다. 이후에 한게임 바둑을 하고 싶다면 네이버나 다음사이트에서 검색을 할 필요 없이 ‘한게임바둑’ 아이콘을 클릭하시면 쉽게 대국실 입장이 가능한 것이지요.

한게임 바둑 스마트폰에서 플레이하기

한게임 바둑은 계속 진화합니다. 이전에는 컴퓨터로만 하던 바둑을 이제 안드로이드, 즉 스마트폰에서도 할 수 있습니다.

Android에서 한게임 바둑 플레이하기

위 링크로 이동하시면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에서 한게임바둑을 플레이하실 수 있습니다. 다른 바둑 게임은 컴퓨터 바둑만 지원하고, 스마트폰을 지원하는 경우는 굉장히 드뭅니다. 게다가 아이폰까지 지원하는 경우는 별로 없다고 봐야할것 같아요.

iPhone에서 한게임 바둑 플레이하기

위 링크로 가시면 애플에서 제공하는 한게임 바둑 게임을 다운받을 수 있는 화면으로 자동으로 이동합니다. 굉장히 깔끔한 앱입니다.

마무리

한게임 바둑게임은 오래전의 모습과 지금의 모습은 굉장히 달라졌습니다. 바둑은 오래된 게임이라서 촌스럽다는 느낌이 들 수도 있겠지만 한게임 바둑은 그렇지 않습니다. 세련된 느낌이 많이 듭니다. 여하튼 제가 제공한 한게임 바둑 설치 포스팅 덕분에 게임을 하는데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설명 안한게 있는데, 한게임 바둑은 또한 9줄의 바둑을 제공합니다. 아마도 이 바둑이 오늘날의 바둑의 지향점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다양한 전략을 세울 수 있지만 느린 게임보다는 빠르게 진행할 수 있는 게임이 미래의 바둑이라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