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에는 드론을 운용하기 위해서는 자격이 필요합니다. 과거에는 무차별적으로 운용을 하였다면 이제는 자격을 갖춘사람만 일정규모 의상의 드론을 사용할수 있습니다. 자격을 갖추는것은 그렇게 어렵지 않습니다. 드론 4급 자격( 250g 초과, 2kg 이하 )의 경우에는 간단한 교육으로 취득이 가능합니다.

이에 대한 교육은 과거에는 교통안전공단 이러닝 센터에서 운영을 하였습니다, 하지만 2021년 4월 1일부터 교육 운영사이트가 변경이 되어서 항공교육훈련포털 에서만 교육을 수강할수 있습니다. 이에대해서 여전히 많은 사람들이 햇갈려하는 부분이 있어서 간단하게 이야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항공교육 훈련포털 사이트를 들어가기 위해서는 네이버나 다음과 같은 사이트에서 쉽게 들어갈 수 있습니다만,

항공교육훈련포털 홈페이지

간단하게 위 링크로 들어가시면 교육이 가능한 사이트로 들어가실 수 있습니다. 

드론 교육의 경우에는 좌측의 아이콘을 클릭을 하시면 됩니다. 이 사이트에서는 아래와 같은 일을 할 수 있씁니다.

1) 초경량비행장치 (드론 등)의 실기평가과정 접수, 응시자격신청, 겨로가 확인이 가능합니다.

2) 교관 과정 접수와 신청, 그리고 확인이 가능합니다.

만약 4급의 경우에는 다른 사이트에서 교육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TS한국교통안전공단 배움터에서 강의를 수강할 수 있습니다. 4급은 무료 강의이기 때문에 이곳저곳으로 계속 옮겨지는것 같다는 생각이 드네요

TS 배움터 홈페이지 바로가기

이곳에서 교육신청이 가능하고, 강의를 볼 수 있습니다. 아직까지는 드론교육과 자격과정 취득이 체계적으로 자리를 잡은것 같지 않는 느낌입니다. 새로운 것이기 때문에 그런게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들고, 나중에 천천히 절차가 간소회되는것을 기대해 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