땅의 주민등록을 지적(地籍)이라고 합니다. 이는 사람에게 주민등록증과 매우 유사한면이 있습니다. 국가기관에서 이 지적을 관리하고 수정하고 있으며, 이를 수정하려고 하는것은 굉장한 절차가 요구가 됩니다. 

지적도는 토지의 소재, 지번, 지목, 경계 따위를 나타내기 위하여 국가에서 만든 평면 지도 입니다.  따라서 지적은 땅의 주민등록이라고 보면 이해하기 쉽습니다. 이러한 지적은 한번 기록되면 변경하기 힘듭니다. 실제로 현재 토지를 사용하고 있는 양상과 등록되어있는 지적이 다른 경우가 많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간단하게 네이버 지적도보기에 대한 것입니다.

과거에는 지적도를 보기 위해서 군청과 같은 곳에서 발부 받았어야만 했지만 요즘에는 네이버 지적도나 씨리얼과 같은 지적도를 집에서 볼 수 있는 서비스가 존재합니다. 이러한 서비스는 국토교통부에서 제공하는 오픈API를 바탕으로 만들어진 것이기 때문에 신뢰할 수 있습니다.

1. 네이버 지도

네이버 지적도는 따로 서비스가 없고 네이버 지도에서 함께 제공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네이버 지적도를 보기 위해서는 네이버 지도에 먼저 들어가셔야합니다.

네이버 지도 바로가기 

위 링크를 통해 네이버 지도에 들어갈 수 있습니다.

2. 지적편집도 클릭

네이버 지도에 들어가시면 위와 같은 화면을 보실 수 있습니다. 오른쪽 메뉴에 지적편집도를 클릭하시면 네이버 지적도를 보실 수 있습니다.

네이버 지도서비스에서 제공하고 있는 지적도를 확인을 하면 위와 같습니다. 위의 이미지는 사당역 근방의 지적도 현황입니다. 현재의 지번 그리고 그것에 해당하는 면적을 쉽게 확인을 할수 있습니다. 그리고 용도들도 확인을 할 수 있습니다.

3. 토지이음 확인하기 

지적도만으로는 아무것도 할 수 없습니다. 네이버 지적도를 통해 지번과 건물용도를 아셨다면 ‘토지이음’과 같은 사이트를 통해 해당 지번과 관련된 법령을 확인하시고 여러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