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번으로 하는 주소에서 도로명 주소로 변경이 된 지 꽤 오랜 시간이 지났습니다. 하지만 익숙하지 않은 사람들이 많은 것 같아요. 저 같은 경우에도 최근에야 조금 도로명 주소가 익숙해지기 시작하였습니다. 하지만 누군가가 우리 집 주소를 물어볼 때 당연하게 번지로 알려주는 경우가 많은 것 같아요. 왜냐면 제가 외우고 있는 주소에 대해 확신을 하지 못하기 때문이지요.

자기 집 도로명 주소를 확인하는 가장 빠른 방법은 본인에게 오는 우편물을 확인하는 것입니다. 본인에게 오는 우편물에는 대부분 도로명 주소로 되어 있는 경우가 많지요. 하지만 우편물이 없는 경우에는 번지 주소를 도로명 주소로 변환해야 합니다. 즉 도로명 주소 변환사이트를 이용해야 한다는 것이지요.

도로명 주소 변환사이트는 너무 많아서 다 소개를 하지 못할 정도입니다. 그래서 대표적인 사이트 2가지만 소개를 하려고 합니다. 

도로명 주소 변환 사이트 (http://www.juso.go.kr/)

위의 링크를 클릭을 하면 도로명 주소 변환사이트로 바로가기가 가능합니다. 이 사이트는 정부에서 만든 사이트 입니다. 간단하게 자기의 지번이나 건물명을 입력을 하면 됩니다.

예를들면 서울대학교를 이 사이트에서 검색을 했을때의 모습입니다. 검색결과과 굉장히 많이 나옵니다. 하지만 걱정할 필요가 없이 몇가지 검색어를 더 넣어보겠습니다.

관악구에 있는 서울대학교를 검색한 결과입니다. 두가지가 나오는데 여기서는 어떤것인지 선택을 쉽게 할 수 있을것 같습니다. 이러한식으로 자기의 도로명주소 변환을 쉽게 할 수 있으리라 생각이 드네요.

두번째는 네이버를 이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네이버에서는 동과 번지를 치면 지도가 나오게 되어 있습니다. 근데 그 지도에 나오는 주소는 도로명주소와 지번 주소 두가지가 검색이 되어서 나오지요.

위의 이미지를 보시면 이해가 될것으로 생각이 듭니다. 이처럼 지번 주소를 넣으면 도로명으로 ‘관악로1’이라고 나오게 됩니다. 하지만 꼭 이런 방법이 아니어도 됩니다.

간단하게 서울대학교라고 검색을 했을때의 모습입니다. 여기에 보면 주소에 ‘서울특별시 관악구 관악로1’이라고 나와 있지요? 이렇게 건물명만 간단하게 입력을 해도 검색이 되어서 나옵니다. 주소변환 프로그램을 이용할 피요도 없이 네이버 지도와 같은 것을 활용해도 충분하다는 것이지요.